인터뷰

리스크관리전문가 커뮤니티 제 14차 세미나 경찰공제회에서 열려

이학성 기자 2010. 3. 17. 16:23

 

 

                                                  리스크관리전문가 커뮤니티 제 14차 세미나

                                                                            경찰공제회에서 열려

 

 공공자금 리스크관리 전문가 커뮤니티 - 프로콤(Pro Com : Professional Community for Risk Management) - 제4차 회의가 지난 3월 10일 경찰공제회 1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로콤은 우정사업본부가 주간하여 2007년 1월 24일 결성되었으며, 경찰공제회를 비롯한 교직원공제회 ․ 군인공제회 ․ 행정공제회 등 공제회 기관, 국민연금 ․ 공무원연금 ․ 사학연금 등 연기금 기관, 한국신용평가 ․ 한국리스크관리전문가협회 등 리스크 전문기관 및 우정사업본부 ․ 새마을금고연합회 ․ KB금융지주 등 금융기관의 관련실무자들이 참여한다.

프로콤 커뮤니티의 목적은 부동산펀드 및 해외펀드 등 복잡하고 다양한 투지상품에 대한 리스크 분석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리스크 관리의 선진화와 전문성을 높이고 높은 수익성을 창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진행, 이를 위해 프로콤 커뮤니티는 전문가 초청 세미나, 정기적인 리스크관리 업무추진 사례동향 발표, 상시 네트워크를 통한 시한성 특정 투자 상품 리스크정보 공유, 신규투자상품 분석, 금융시장 및 리스크 감독환경 변화 등 특정이슈에 대한 분석 등을 추진하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전병용 경찰공제회 감사는 개회사를 통해. “경찰공제회가 리스크관리 전문가 커뮤니티에 참여함과 동시에 제14차 회의를 유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경찰공제회도 최근에 리스관리에 대해 지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여러 기관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내부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오후 4시부터 약 1시간씩 2부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먼저 1부 세션에서는 2009년 서울오피스시장 현황 및 투자사례 분석을 통한 1010년 시장전망에 관한 발표를 진행하고, 2부 세션에서는 경찰공제회가 경찰공제회의 리스크관리업무 프로세스를 간략히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찰공제회에서는 매월 2회 또는 수시로 임원들과 각 본부장급, 담당 직원이 참여하는 투자전략회의를 개최하여 기투자사업의 현황 점검과 신규투자안 검토를 수행하여 전사적 차원의 통합적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경찰공제회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사업리스크 분석방법에 관해 소개하는 동안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고, 회의가 끝난 후에도 참석자들로부터 경찰공제회의 사업 리스크 관리 노하우를 전수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한다는 후문이다.

                                                                                                                                                                              취재 / 이학성 기자